나와 잘 맞는 상담사를 찾고 계시나요?
저희가 상담사를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은별 643
[사주]
도원사 517
[사주]
별상장군 130
[신점]
헨렌 307
[타로]
규리 319
[타로]
성불암 151
[신점]
주주 312
[타로]

Home > 고객센터 > 역학공부방
역학공부방
60갑자사주운세 역학공부방입니다.
육효(7)시험점
작성자 민곡
작성일 2006-03-17 00:42:42
조회수 9,433
내용 시험점

시험점은 입시, 고시, 자격시험, 취업시험 등의 합격과 불합격을 점하는 것입니다.
단 직장에서의 승진이나 승급등 직장내의 변화는 포함되지 않으며 별도로 사관점에서 다룰 것입니다.

시험점에서 용신은 부모효가 되며 원신이 되는 관귀와 세효도 겸해서 보아야하니 모두 일월에 왕상하고 형충파극되지 않아야 길하게 됩니다.



<시험점 이론>


1. 부모효 관귀효 세효를 살핍니다


-. 부모효가 왕하고 관귀가 발동하면 상위로 합격합니다.
-. 부모 관귀 세효가 동효에 극을 당하거나 회두극되어도, 일진이나 월건의 도움으로 기 신을 극하면 합격하게 됩니다.
-. 세효가 왕상하면 부모효나 관귀효가 비록 복신이 되어도 일진 월건의 도움으로 출현되면 합격합니다.
-. 태세가 관귀에 임하여 지세하거나 발동하여 세효를 생하면 고시에 합격하여 등청합니다.
단 세효를 극하면 합격하기 어렵습니다.
-. 세효에 부모효가 임하고 관귀로 化하여 회두생 되면 합격합니다.
-. 부모효나 관귀효가 진신이 되면 합격하며, 쇠하고 퇴신이 되면 불합격합니다.
-. 응효가 세효와 생합하거나, 일진이나 월건이 세효를 생하면 필히 추천을 받게 됩니다.
-. 세효가 삼합하여 부모국이나 관귀국이되고 일월에 충극되지 않으면 합격합니다.
-. 동효가 세효를 생하고 관귀와 부모효가 길하면 합격합니다.
-. 세효가 왕하고 청룡 백호가 발동하여 세효를 생합하면 필히 수석합격하며 관귀와 부모효 가 길하면 더욱 길합니다.
-. 세효나 관귀효가 공망, 월파, 입묘, 絶이 되고 충극받거나 흉하면 불합격합니다.
-. 부모효가 공망, 월파, 입묘, 절되어 상하면 시험을 중도에 포기합니다.
-. 부모효나 관귀가 응효에 임하거나 응효를 생하면 시험이 나에게는 무익합니다.
-. 관귀가 동하여 문서를 생하고 부모가 동하여 세효를 생하면 선발시험에 유리합니다.
-. 시험성적
부모와 세효가 왕하고 일월이 생하고 길하게 변동하면 고시에 월등한 성적이 됩니다.
부모와 세효가 왕하고 형충극파가 없으면 차석이 되며, 형충극되면 재차석이 됩니다.
부모가 생부를 받지 못하나 충극을 받지 않으면 중간이되며, 충극을 받으면 열등합니다.
부모 관귀 세효가 진신이 되면 상등이 되고, 퇴신이 되면 하등이 됩니다.
단 합격할 조건이 되는 상황입니다.



2. 처재효와 자손효를 살핍니다.


-. 처재효가 발동하여 관귀를 생하면 길하나, 관귀가 발동하고 부모효가 공망되면 좋지 않 고, 관귀효가 안정되고 부모효가 공망이 되면
요행으로 합격합니다.
-. 처재효가 발동하여 부모효를 극파하면 떨어집니다.
-. 처재효에 백호가 임하여 지세하면 요행히 합격하는 것을 단념해야 합니다.
-. 자손효가 태세에 임하면 문장과 재능이 출중하게 됩니다.
-. 자손과 처재효가 동시에 발동하면 명예가 실추됩니다.
-. 형제와 처재효가 왕상하고 지세하면 불리하나, 문서와 관귀가 발동하고 지세한 형제효가 처재효를 극하면 합격합니다.





<복서정종 시험장>


原) 다섯 수레의 책을 읽는 것은 원래 사묘관직을 바라는 것이고 만권의 도리를 마음에 간직하려면 속세를 떠나 은둔하여야 한다.
나라와 가정을 도와서 구하려면 마땅히 易과 卦를 상세히 분별하라. 부모가 왕상하면 문장을 이루어 땅을 밟을 때마다 쇠소리가 진동하고
관귀가 흥강하면 집안에 금으로 쓴 첩지의 기쁨이 날아든다.
解) 모든 공명점은 부모효를 문장(성적)으로 하고 관귀를 관직(학교)으로 한다. 이 두개가 한 괘의 주인이 된다.
하나라도 상한 즉 이루지 못하며, 부모효가 왕상하면 필히 문장이 아름답고, 관귀가 득지하면 공명이 유망하여 금첩(합격통지서)의
기쁜소식이 있으니 총괄하여 말하면 금방(金榜-합격게시판)에 이름이 붙고 공명성취의 뜻이 있다.
관귀는 소식이나 통지가 아니니 배우는 자의 뜻과 의지가 된다.

原) 財가 교중하면 재물을 바라지 않을 때에 당선되고 자손이 발동하면 합격하여 이름이 붙기를 기약하기 어렵다.
解) 오직 공명점에서는 財와 자손이 악살이 되니 대개 財는 능히 부모를 극하고 자손은 관귀를 극하기 때문이다.
관귀가 지세하고 財가 발동하여 세효를 생해오면 財를 꺼리지 않으나 자손은 원래부터 꺼리는 손님이 된다.

原) 형제는 같이 경쟁하는 자이니 나의 목표를 탈취하는 악객이 된다.
解) 동류의 오행은 형제가 되니, 명예를 구하는데 나타나면 나와 같이 경쟁하려는 자이며, 형제가 발동하던지, 월건과 일진이
모두 형제가 되면 같이 경쟁하는 자가 많은 것이니, 필히 나의 목표를 탈취하게 되며, 비록 대상(大象)이 명예를 이루는 괘라도 뒤떨어지게 된다.

原) 일진은 보필하는 덕이되니 실권(實勸)을 가진 좋은 친구와 같다
解) 부모와 관귀가 월건에 무기하여도 일진의 도움을 얻어 일어나면 악살을 제거하고, 옛 것을 이전대로 따르는 것이 이로우니
보덕(輔德)이라한다. 부모나 관귀가 일진의 생부함을 얻거나 일진에 충되어 실하게 되면 주로 친구가 여비를 도와 시험을 보러가기 전에
도움을 준다.

原) 부모나 관귀가 상충되면 시험의 제목이 생소하고 익숙하지 않다
解) 관귀를 용신으로 하는데 合을 기뻐하고 ?을 忌한다. 만약 官효가 相?되면 주로 출제문제가 난해하고 익숙한 것이 아니다.

原) 여섯개의 효가 어지럽게 발동하면 공명이 황홀하니 이루기 어렵다.
解) 여섯효는 모두 안정함을 기뻐하는데, 부모 관귀가 유기하고 공망되지 않아야 하고, 월건과 일진이 극하지 않아야 길하다.
무릇 발동한 즉 변하고 변출된 효는 또 사묘절과 형극등을 논하게 되는데 모두 재물을 파괴하게 된다.
그러므로 모든 난동한 괘는 대개가 불길함을 알 수있다.

原) 월건이 문서를 극하면 규격(정답)을 등지고 적중하지 못한다
解) 부모가 왕하고 동효나 일진과 生合하면 그 문장이 아름답다. 처재효가 부모효를 상하고 극하면 필히 결점이 많다.
월건이 부모효를 충극하면 그 답안은 필히 시험의 규격에 적중하지 못하게 된다.

原) 세효가 관귀를 상하면 벼슬길이 통하지 못한다
解) 세효는 명예를 구하는 사람인데, 관귀가 지세하던가 관귀와 生合되면 공명이 유망하고, 만약 자손이 지세한 즉 관귀를 극제하니
벼슬 길이 통하지 못한다. 분주히 도모하나 구제받기 어렵다.

原) 처재가 관귀를 생하고 부모효가 공망되면 요행하게 합격한다
解) 부모가 공망되고 재효가 발동하여 관귀를 생하면 운이 좋게 성공한다.
단 부모가 공망되고 재효와 관귀가 모두 발동하면 반대로 좋지 않다. 그러나 부모가 공망이 아니면 유망하다.

原) 자손이 동하여 관귀로 변하여 괘신과 合되면 역시 황송하게 이름을 얻는다
解) 정괘에 官이 출현하지 않고 자손효가 변출하여 관귀가 되고, 세효나 괘신에 生合되면서 부모가 유기함을 얻으면 공명이 유망하나
높은 이름을 얻지는 못한다.

原) 부모나 관귀가 출현하여도 무정(無情)하면 청운의 뜻을 쫓아가기 어렵다
解) 괘중에 관귀나 부모가 괘신이나 世효에 임하지 않고 반대로 응효에 임하거나, 혹은 발 동하여 다른 爻를 生하며
세효나 괘신에 生合하지 않으며, 혹은 파괴되거나 묘절되면 모두 출현하나 무정한 것이라 이른다.
비록 괘중에 있어도 나에게 이익이 없으면 청운의 뜻을 쫓기 어렵다.

原) 관귀가 복장되어도 유용하면 종내는 초가집을 벗어난다.
解) 관귀가 나타나지 않으면 단지 어느 곳에 복(伏)되어 있는지를 관찰하고, 관귀를 유용(有用)할 수 있다면 치(値)되는 해를 기다려
당연히 초가집을 벗어나게 된다.

原) 월건이 괘신을 극하면 당연히 책임을 당하며 財효가 세효를 生하면 필히 재물의 도움을 받는다.
解) 월건이 만약 괘신에 임하고 발동하여 世효를 형극하면서 官父가 월건에 실령하면 필히 책벌을 당한다.
괘중에 관귀가 지세하고 財효가 발동하여 世효를 생합하면 필히 재물과 곡식의 도움을 받는 기쁨이 있다.

原) 부모와 관귀가 삼합을 이루면 연달아 급제하게 된다
解) 괘내에 삼합을 이루어 관국(官局)을 이루면 주로 연달아 과거급제하고, 삼합으로 부국(父局)을 이루어도 역시 길하다.

原) 청룡과 백호 두개의 효가 모두 발동하면 일거에 이름을 이루게 된다
解) 청룡 백호가 괘중에서 발동하여 세효를 생합하면 필히 선두로 뽑힌다. 만약 관귀나 부모에 임하거나 임하여 세효를 생하면 더욱 묘하다.

原) 동하여 관귀로 화한 뒤 身을 生하는 것은 천민이 될까 두렵다
解) 자손효는 악살이라 왕하게 발동하면 필히 퇴임이나 퇴학한다. 만약 관귀로 化하여 世효를 生하면 종내 백의(白衣)나 청의(靑衣)를 벗어나지
못한다. 괘내에 財효가 발동하여 자손을 合해주면 가히 재물을 제공하여 옛 직장을 도모할 수는 있다.

原) 태세가 도와서 관귀가 유기하면 종래 어전에 등청한다
解) 태세의 효는 가장 기쁘고 유기한 것인데 관귀효에 임하면 이 사람은 임금의 얼굴을 볼 수있는 사람이다.
만약 생왕하고 유기하면 필연코 이름이 높이 될 것이다.

原) 병이들어 무고하게 시험을 방해하는 것은 세효가 공망되기 때문이다
解) 동효 일진이 세효를 상하고 세효가 락공망에 들면 크게 흉한 상이다.
시험전 점에 제거되어도 이루지 못하고 강하게 제거되어도 종래 불리하다. 상함이 가벼우면 병이 들고 중하면 사망한다.

原) 기쁜 일이 집안에 더하여 유정(有情)한 것은 청룡이 괘신에 합되기 때문이다
解) 만약 대상(大象)이 모두 길하고 다시 청룡이 발동하여 세효나 괘신을 生合하면 비단 이름을 얻을 뿐 아니라 필연코 별도의 경사가 있으니
공망이 동하여 출공되는 일월에 기쁨을 볼 것이다.

原) 처재효가 복(伏)되어 공망되면 노자돈이 궁핍하다
解) 여섯효에 財가 없고 伏되어 공망되면 필히 시험보러가는 여비나 노자가 궁핍하다.

原) 괘신이 흥왕하여 관귀로 변하면 시험에 가히 성공한다
解) 괘상은 불성할 징조이지만 괘신이나 세효가 관귀로 변하여 유기하면 부모효가 상하지 않는 한 낮은 등수라도 시험에 합격한다.

原) 육충괘가 되면 이름이 방에 붙기 어려우며 육합괘가 되면 필히 쉽게 이룬다
解) 공명점에는 육충괘는 이루기 어렵고 육합괘는 이루기 쉽다

原) 부모가 왕하고 관귀가 쇠하면 애석하게 낙방하고 관귀가 왕하고 부모가 쇠하면 탄성을 지르며 합격한다
解) 부모 관귀는 의당 유기하고 손상이 없어야 공명을 이룬다. 만약 부모는 왕상하나 관귀가 공망되고 좋은 괘가 아니면
글이 비록 좋아도 규격에 들기 불가능 하며 수려한 문장이라도 결국은 등과하지 못한다.
만약 부모효가 쇠약하고 관귀가 왕동하여 도우면 글과 문장이 비록 평상하여도 가히 공명을 이루며 부족한 문장이나 정미함에 결함이 있어도
오히려 높이 등과한다.

原) 응효가 合하거나 일진이 生하면 필히 추천의 도움(금전, 자격)을 받으며
동효가 상하게 하거나 일진이 극하면 집에 돌아와 닭장이나 지킨다
解) 부모 관귀가 化하여 절(絶)이 되면 필히 불성한다.
만약 응효가 동하거나 혹은 월건 일진이 관귀를 생부하면 필히 사람의 추천을 받거나 혹은 재물로 구매하려 하는 일이 성사된다.

原) 세효가 동하여 공망으로 化하면 용신(官父)이 비록 왕하더라도
표범이 변하고 뒤바뀌어 나비(蝴)가 되는 것과 같다
解) 필히 적중하는 괘를 얻고도 세효가 발동하여 묘절(墓絶)에 들어가면 이름을 얻은 후에 복을 누리기가 불가능할까 두렵다.
유혼괘는 도중에 죽으며 귀혼괘는 집에 돌아와 죽으며 묘절의 태세를 넘기면 죽는다.

原) 괘신이 관귀에 임하고 관귀로 化하고 월건이 生扶하면 곧 시험장에 연달아 거닐게 된다.
解) 괘신은 일의 기틀(事體)이 된다. 공명점에는 더욱 괘신이 나타나야 마땅하며 처재나 자손이 임하기를 두려워한다.
관귀가 괘신에 임하면 필히 성사가 유망하며 다시 발동하여 관귀효를 化出하여 월건과 生合되면 필히 연달아 과거에 급제한다.

原) 다시금 본 주인의 爻神을 자세히 살피고 바야흐로 그 사람의 운명을 논하라
解) 본 주인이란 본인의 주된 爻를 말하니 自占이라면 세효를 말하며, 자식이나 조카의 점 이면 자손효를 보아야 하는데
이 主爻는 상극(傷剋)되거나 변하여 무너지는 것(회두극, 절,공망)을 가장 두려워 하는데 이와 같이 자세히 살피면 스스로 응험할 것이다.

原) 비록 여러 말을 하였지만 총론하면 궁통의 득실을 논한 것이니
다시금 8괘를 신중히 하여 용신의 길흉을 추단하라.
!
?